당신의 위치:메인 화면 >오락 >입춘 지났는데…中 기습 한파·폭설에 곳곳 기상경보 본문

입춘 지났는데…中 기습 한파·폭설에 곳곳 기상경보

시간:2024-03-28 22:13:41 출처:网络整理编辑:오락

핵심 힌트

정성조 기자기자 페이지베이징 등 대부분 지역에 눈…장쑤성선 휴교·병원 지붕 붕괴도중국 베이징 길거리 공용자전거에 하룻밤 새 쌓인 눈[촬영 정성조](베이징=연합뉴스) 정성조 특파원

입춘 지났는데…中 기습 한파·폭설에 곳곳 기상경보

정성조 기자
정성조 기자기자 페이지

베이징 등 대부분 지역에 눈…장쑤성선 휴교·병원 지붕 붕괴도

중국 베이징 길거리 공용자전거에 하룻밤 새 쌓인 눈
중국 베이징 길거리 공용자전거에 하룻밤 새 쌓인 눈

[촬영 정성조]

(베이징=연합뉴스) 정성조 특파원 = 춘제(春節·설) 연휴 막바지부터 몰아친 기습 한파로 중국 곳곳에 폭설이 내렸다.

중국 중앙기상대는 21일 한파 황색경보와 폭설 황색경보, 강풍 청색경보, 결빙 황색경보, 대류성 기상(갑작스러운 기상 변화로 뇌우나 강풍, 우박, 국지성 강수 등을 동반하는 날씨) 청색경보, 안개 황색경보 등 6대 경보를 유지한다고 밝혔다.

중국의 경보는 가장 심각한 적색경보부터 오렌지색경보, 황색경보, 청색경보 순으로 이뤄진다. 보통 황색경보부터는 상당히 주의해야 하는 상황으로 여겨진다.

광고

중국 기상당국은 남부지방 대부분 지역에 저온 현상이 나타나 일 평균 기온 혹은 최저 기온이 6∼12도 떨어지겠고, 일부 지역은 12∼18도 낮아질 것이라고 내다봤다. 구이저우성과 후난성, 광시좡족자치구, 장시성 등 일부 지역에서는 기온 하강 폭이 20도를 넘을 수도 있다고 중앙기상대는 전했다.

산둥성 남동부와 허난성 남부, 안후이성 중부, 장쑤성 중부, 후베이성 대부분, 후난성 북부 등 중·동부 지역과 충칭시·쓰촨성·시짱티베트자치구 등 서부 지역에는 3∼7㎝의 눈이 예보됐다.

갑작스러운 기상 악화로 곳곳에서는 대중교통 중단 등 피해가 잇따랐다.

중국청년보에 따르면 전날 폭설과 강풍이 겹친 산시(山西)성 양취안에서는 버스 노선 62개가 중단됐고, 장쑤성 쉬저우는 이날 하루 시내 유치원과 초·중학교의 휴업을 결정했다.

베이징시는 전날부터 밤새 내린 눈으로 도로 결빙 상황이 벌어지자 약 6만3천명의 인력과 7천630대가량의 차량을 투입해 제설 작업에 나섰다.

병원 지붕이 무너지는 아찔한 사건도 있었다.

펑파이 등 현지 매체들에 따르면 전날 오후 10시 37분께 장쑤성 쑤첸현 제1인민병원의 외래홀 지붕이 무너졌다. 병원 측은 "우박으로 인한 붕괴일 가능성이 있고 인명피해는 없다"며 "현재 정상적으로 운영되고 있다"고 밝혔다.

중국 네티즌들은 웨이보(微博·중국판 트위터) 등 소셜미디어(SNS)에서 부실공사를 의심하는 의견을 내기도 했다.

지붕이 무너진 중국 장쑤성의 한 병원
지붕이 무너진 중국 장쑤성의 한 병원

[웨이보 캡처. 재판매 및 DB 금지]

x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