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의 위치:메인 화면 >초점 >"러시아, 北 미사일 24발 사용" 확인…北 '1석 3조' 노림수? 본문

"러시아, 北 미사일 24발 사용" 확인…北 '1석 3조' 노림수?

시간:2024-03-29 05:01:10 출처:网络整理编辑:초점

핵심 힌트

[앵커]우크라이나 당국이 러시아가 북한산 탄도미사일을 최소 24발 이상 전쟁에서 사용했다고 밝혔습니다. 그간 북한 무기가 러시아로 수출된 정황은 포착됐었지만, 사용 횟수가 구체적으

[앵커]우크라이나 당국이 러시아가 북한산 탄도미사일을 최소 24발 이상 전쟁에서 사용했다고 밝혔습니다. 그간 북한 무기가 러시아로 수출된 정황은 포착됐었지만, 사용 횟수가 구체적으로 공식 확인된 건 처음입니다. 북한 입장에선 무기를 팔아 돈도 벌고, 실전 사용을 통해 무기 역량도 강화하는 여러 노림수가 있다고 합니다.

이채림 기자입니다.

 

[리포트]
지난달 러시아군이 발사한 미사일 잔해에 한글 'ㅈ'으로 보이는 글씨가 써있습니다.
무기의 출처를 조사해온 우크라이나는 자체 조사 결과, 러시아가 북한산 탄도미사일 24발을 발사한 사실을 확인했다고 밝혔습니다.
이로 인한 민간인 사망자도 14명 발생했다고 주장했습니다.
안드리 코스틴 / 우크라이나 검찰총장
"러시아가 우크라이나 영토를 공격하는 데에 최소 24발의 북한산 탄도미사일을 사용한 것을 확인했습니다."
그간 러시아는 북한산 무기 수입 정황을 문제 삼는 국제사회에 '증거가 없다'고 반박해왔는데, 우크라이나 당국이 사용 일시와 횟수까지 구체적으로 확인한 겁니다.
다만 우크라이나는 "24발 중 2발만 정유공장과 비행장을 타격했다"며 정확도는 높지 않았다고 했습니다.
북한은 그동안 개발된 미사일을 공해상으로만 발사해왔습니다.
하지만 우크라이나 전장에서 실전 사용되며 북한의 무기 개발 역량을 강화하는데 도움이 됐을 것으로 추정됩니다.
문성묵 / 한국국가전략연구원 통일전략센터장
"전장에서 실제 성능을 검증하고 발전시키는 부분, 무기 판매대금을 받음으로써 경제적 필요도 채우고."
여기에 러시아와의 관계까지 우호적으로 유지하는 등 1석 3조의 노림수가 있다는 게 전문가들의 분석입니다.
TV조선 이채림입니다.